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이야기

뉴질랜드 오클랜드의 노스쇼어와 한국인, 노스쇼어의 장점

by 별별나라 2023. 4. 21.
반응형

저희 가족이 뉴질랜드에 거주한 20년 동안 그중 18년간을 노스쇼어 지역에서 거주했습니다. 한국에서 뉴질랜드로 이민도 떠났으면서 노스쇼어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기는 쉽지 않더라고요. 노스쇼어에 거주하는 한국인 비율을 알려드리고 한국인이 노스쇼어지역을 거주지로 선택할 수밖에 없는 장점을 소개하겠습니다.

 

노스쇼어의 한국인

노스쇼어 (North Shore)는 오클랜드 센트럴의 북쪽 지역구로, 오클랜드 슈퍼시티 중에서도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2013년 조사로는 뉴질랜드 한인의 70% 이상이 오클랜드 지역에 살았고 11% 정도는 크라이스트처치에 살았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오클랜드에 거주하는 한국인의 60%가 노스쇼어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니 한국인에게 노스쇼어는 가장 인기 있는 지역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노스쇼어에서 한국인들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으로는 알바니(Albany), 밀포드(Milford), 글랜필드(Glenfield), 타카푸나(Takapuna) 등의 지역이 있고 이 지역에는 한인 마트나 한인 식당 등의 한인 업소가 다수 운영되고 있다.

 

노스쇼어의 장점

▶ 안전한 생활환경-노스쇼어 지역은 범죄 발생률이 낮아 안전한 지역으로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환경이다. 노스쇼어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주거지역이 많아 범죄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뉴질랜드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2020년 뉴질랜드 전체의 범죄발생률은 10만 명당 8,748건이었던데 비해 노스쇼어의 범죄발생률은 10만 명당 5,790건으로, 뉴질랜드 평균보다 현저히 낮게 조사되었다. 또한 이 수치는 오클랜드 지역 내에서도 가장 낮은 범죄발생률로 확인된다.

▶ 훌륭한 교육 시설-노스쇼어 지역은 많은 우수한 교육 시설이 위치해 있는 지역으로 유명하다. 오클랜드 대학교의 일부 캠퍼스와 메시 대학교의 오클랜드 캠퍼스가 있으며, 높은 대학 진학률을 기록하는 다수의 고등학교가 노스쇼어에 있다. 특히, 영국이나 미국으로 진학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사립학교와 일부 국공립학교에서도 제공하고 있다.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학교로는 크리스틴 스쿨, 웨스트레이크 보이, 걸 하이스쿨, 타카푸나 그래머, 랑기토토 컬리지, 알바니 시니어 하이 스쿨, 롱베이 컬리지 등이 있다.

▶ 편리한 교통-노스쇼어 지역은 오클랜드 센트럴이나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통이 편리한 편이다. 오클랜드 센트럴 지역과도 인접해 있어서 버스, 페리, 자동차등으로 출퇴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출퇴근 시간에는 다소의 차량 정체구간이 있으나 타 지역보다 큰 도로가 많아 자차로 이동하기 편리하다.

▶ 한인과 아시안을 위한 상업시설-위와 같은 장점들로 인해 한국인과 중국인들이 많이 살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한식당, 중식당과 함께 아시안 마트도 많이 입점되어 있다. 이민 2세대 자녀들이 자라면서 이제는 일반 병원과 치과, 한의원에서 한국어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미용실과 한국전자제품 판매상점도 이용 가능하며 다수의 상점이 경쟁하다 보니 한국보다 더 저렴하거나 같은 가격으로 한국 식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한국과 비교할 때 비교적 이른 시간에 영업을 종료하는 뉴질랜드의 상업시설에 반해 노스쇼어에서는 새벽시간까지도 레스토랑과 주점 이용이 가능하다.

▶ 한국인 커뮤니티-한국인 비중이 높은 지역이기 때문에 한국인들의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한국어 교육 및 문화, 정서 교육을 위한 다양한 시설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단체가 매주 토요일마다 열리는 '오클랜드 한국학교'이다. 한국인들을 위한 법률 지원과 문화 활동 지원을 위한 '오클랜드 한인회'가 활동하고 있으며 교회와 사찰 등 종교 단체를 중심으로 한 문화센터, 합창단, 오케스트라 등도 운영되고 있다. 2018년까지 20여 년간 개최되었던 한인의 날 행사는 코로나 이슈로 중단되었다가 2022년 재개되었고 2023년에 4월 15일에도 노스쇼어에서 성대한 행사를 마쳤다.

▶ 아름다운 해변과 자연경관-노스쇼어 지역은 아름다운 해변과 자연경관이 많아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좋은 장소이다. 아파트 생활을 주로 하던 한국인에게 노스쇼어는 도심과 가까운 거리에 있으면서도 자연과 함께하는 삶을 즐길 수 있는 환상적인 지역이다. 또한, 노스쇼어 골프 클럽, 타카푸나 골프장, 푸푸케 골프장과 같은 스포츠 시설도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낯선 뉴질랜드로 이주한 한국인들은 안전한 생활환경과 훌륭한 교육시설 때문에 노스쇼어에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노스쇼어의 매력에 이끌려 노스쇼어 지역에 정착했지만 이제는 이곳에서 자란 한국인 2세들이 노스쇼어를 더 좋은 환경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셀 수 없이 많은 장점이 있는 노스쇼어를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뉴질랜드 이민 영주권과 시민권, 혜택, 취득 방법

저는 뉴질랜드 시민권자입니다. 남편은 뉴질랜드 영주권자입니다. 시민권, 또는 영주권이라은 단어는 한국에 거주할 경우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들이지요. 그럼 뉴질랜드에서 시민권자나

nzkoreaninfo.com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 비자란? 2023년 신청 페이지 5월 18일 오픈

뉴질랜드 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뉴질랜드와 워킹홀리데이 비자 협정이 맺어진 나라의 젊은이들이 이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12개월간 뉴질랜드에 자유롭게 머물며 일하거나 공

nzkoreaninfo.com

 

뉴질랜드 방문시 신청해야하는 <NZeTA> 개요, 신청방법

뉴질랜드 이민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한달살기는 어떠세요? 뉴질랜드는 그저 여행을 하기에도 좋은 나라이지요. 이민을 결정하기 전 한달살기나 여행, 혹은 어학원 등록 등을 통해 뉴질랜드를

nzkoreaninfo.com

 

베트남 다낭 호이안 <호아스 쿠킹클래스> 노놉!! 호아스 패밀리투어!!

호아스 쿠킹클래스에 다녀왔어요. 4월 28일 금요일이었는데 날씨도 좋고, 기분도 좋고.. 다 마치고 보니 단지 쿠킹클래스가 아니고 호아스 패밀리 투어라고 불리는 게 맞겠더라고요. 실제로 카톡

nzkoreaninfo.com

 

베트남 다낭 호이안 추천 관광지 <메모리즈쇼 Memories Show> 후기

전통시장 방문을 즐겨요. 전통 공연과 토산물은 꼭 찾아보는 편입니다. 박물관 관람도 좋아해서 에어컨도 켜지지 않는 참박물관과 다낭 박물관도 관람했답니다. 지역의 역사를 알아보는것을 좋

nzkoreaninfo.com

 

반응형

댓글